Home > 커뮤니티 > 언론홍보
 
제목  임플란트틀니부터 이중관틀니까지...틀니의 모든 것[미소라인치과]
등록일  11-09-23 18:46



   
완전틀니 - 이가 모두 빠져버린 경우 잇몸 형태에 맞게 본(인상)을 떠서 끼워주는 틀니. 최근에는 임플란트를 이용해 기능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불편했지만 그래도 애지중지하던 틀니가 망가져 새로운 틀니를 하러 치과에 온 김할머니(72세·서울 홍제동)는 치과의사에게 그동안의 불편함을 호소했다. 이에 치과의사는 이중관틀니(코너스덴처)를 권했다. 하지만 김할머니는 낯선 것이 불안하기만 하다. 과연 치과의사가 권하는 대로 하는 것이 맞을까?

노인에게 있어서 음식을 먹는다는 행위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치아가 약해지거나 빠지기 때문에 제대로 된 음식을 먹기도 어려워진다. 따 라서 체력을 키우기 위해서라도 제대로 된 음식 섭취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치아 관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이미 잃어버린 치아를 대신 할 수 있는 임플란트는 가격이 비싸고, 잇몸이 임플란트를 심기 어려울 정도로 망가진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틀니를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틀니라고 해도 다 같은 틀니가 아니다. 종류가 다양하고, 임플란트까지는 안돼도 식사를 하는데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특수틀니(자석틀니, 이중관틀니, 임플란트틀니)들도 있다.

◆ 단점 많은 전체틀니, 최근에는 자석이나 임플란트로 보강

   
부분틀니 - 한쪽 또는 양쪽의 어금니가 없지만 임플란트를 하기 여의치 않은 경우 선택하는 틀니. 어태치먼트라는 형태를 이용하면 심미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틀니 클리닉을 운영 중인 미소라인치과 정성진 원장에 따르면 틀니는 크게 완전틀니, 부분틀니, 자석틀니, 이중관틀니, 임플란트틀니 등이 있다. 이 가운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완전틀니는 치아가 하나도 없는 노인을 위한 틀니다.

그러나 이 틀니는 치조골(잇몸을 받치는 뼈)가 많이 남아 있을 경우에는 잇몸에 잘 붙어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잘 탈락하며, 아래틀니는 윗니에 비해 치조골이 적은 경우가 많으며, 혀의 움직임에 의해 잘 빠지는 불편함이 있다.

또, 처음 끼면 이물감과 잇몸에 생기는 상처 때문에 상당기간 적응기간과 인내가 필요하다. 이에 최근에는 임플란트를 이용해 소위 ‘임플란트 틀니’라고 불리는 방식으로 완전틀니의 기능성을 올리고 있지만 가능하면 남은 치아를 살려 완전틀니를 껴야 하는 상황까지는 가지 않는 것이 좋다.

부분틀니는 한쪽, 또는 양쪽의 어금니가 없는 경우 사용하는 방식으로 임플란트를 심기에 좋지 않은 환경일 때 사용한다.

   
자석틀니 - 치아가 몇개 안남은 경우 치아 뿌리를 살려 유지력을 얻는 틀니.
자석틀니는 모든 치아를 다 잃어버리지 않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치아 뿌리를 살린 뒤 여기에 자석을 달아 유지력을 얻는 방식이다.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다.

◆ 사용감 좋은 이중관틀니, 경험 많은 전문가에 맡겨야

최근에는 이에 더해 좀 더 사용감이 좋은 틀니들이 개발돼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이중관틀니다. 이 틀니는 남아 있는 치아를 삭제한 뒤에 내관을 씌우고 이에 잘 맞게 만들어진 외관을 만든 뒤 그 위에 틀니를 얹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물 컵를 두 개 얹으면 잘 떨어지지 않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 미소라인치과 정성진 원장


비용은 기존 틀니에 비하면 다소 비싸지만 임플란트에비하면 훨씬 저렴하여 최근 가장 인기 있는 방식이다.

미소라인치과 정성진 원장은 “치아가 남아 있으면 부분틀니, 두 세 개 정도 남아있으면 이를 뽑지않고 자석틀니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최근에는 치아가 몇 개 남아 있지 않더라도 이를 살려 유지를 얻는 자석틀니나 이중관틀니가 각광받고 있다. 완전틀니의 경우 임플란트를 2~4개 심어서 틀니를 잡아주는 방식이 많이 선호된다”고 설명했다.

또 “어떤 분들은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아예 남아있는 치아를 빼달라는 경우도 있는데, 남겨야 하는 치아와 없애야 하는 치아는 치과의사의 정밀한 점검 뒤 결정해야 하는 것이며 한, 두 개 남은 치아도 잘 쓰면 틀니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지대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꼭 경험이 풍부한 치과의사와 충분한 논의 뒤 틀니제작방향을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틀니 시술을 위한 치과선택의 기준


     1. 의료진의 전문성 및 임플란트 틀니 시술 경험

        미소라인치과 정성진원장은
    경희대학교 치과대학병원 보철과에서
 
   
     
       임플란트 틀니 보철을 전공하시고, 
     20년이상의 임플란트 /틀니
     시술경험 및 증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틀니 임플란트보철 전문의가 직접 진료하는 
미소라인치과입니다.
 


임플란트나 틀니시술은  틀니 임플란트 보철전문의에게  치료받는 것이 추천됩니다.  


보철과임플란트,크라운,브릿지,틀니등을 이용하여 상실된 치아를 회복시켜주는 전문과입니다. 다수 치아상실의 임플란트 수복,
 
대학병원 외래교수출신의 보철과 전문의가 안전하게 시술하여 드립니다.








   
 




      65세이상 임플란트/틀니
   보험적용 약 40만원(본인부담금)
   흡착틀니(석션덴쳐) 240만원(한악당)
하루동안 팝업창 보이지 않기   팝업창 닫기
 
   진료마감 30분전까지 예약가능합니다


          https://cafe.naver.com/occlusion

앞니 지르코니아 올세라믹 크라운
개당39만원(6개 이상시)/개당49만원(2개 이상시)
22년경력 앞니 보철전문의 진료



하루동안 팝업창 보이지 않기   팝업창 닫기